생활정보와 꿀팁

왕초보가 정리한 고스톱의 원리 !!고스톱잘치는법/화투에서 점수가 나는 원리/점수계산법/이기는방법

타악잽이 2021. 2. 15. 17:39
728x90
반응형

여러분! 명절에 고스톱 치시나요?
저희집은 만나면 새벽밤을 세고 한답니다,,
그런데 저는 고스톱을 칠 줄 모릅니다 ㅎㅎㅎ,,

그냥 그림 잘 맞추면 되겠지 생각하고 덤볐다가,
고스톱의 쓴맛을 보았죠,,,,,ㅜㅜ

도대체 다른분들은 어떤원리를 가지고
저렇게 잘하는건지, 패가 모이는건지,,
너무 알고싶어,, 남편에게 배우기로 했습니다!

같이 고스톱의 세계로 들어가 볼까요?! ㅎㅎㅎ

이 사진을 잘 기억해주세요!

 

점수나는 종류별로 전체모습

 

이 사진속에 고스톱의 점수원리가 모두 들어있습니다!!

부분부분 확대사진과 설명 들어보시죠!

 

확대사진

 

화투그림당 번호설명

이건 무조건 외워두셔야해요!

 

그림 순서대로
" 1. 2. 3. 4. 5. 6. 7. 8. 9. 10. 11. 12. " 입니다.




다음으로 외울 번호 -> " 1. 3. 8. 똥. 비. "
바로 다섯개가 다 모이면 최고의 힘을 발휘하는 '15점짜리'
"광" 들의 번호입니다!

 

오광모습

 


여기서 마지막 12번 '비'광
다른 '광'두장 + '비'광 = 총 광이 3장 이라도
'비'광은 점수로 안쳐주고 총 2점이 됩니다

하지만 다른 광들이 세장이상 모였을때부터는
점수를 쳐줍니다
즉, 다른 '광'세장 + '비'광 = 총 광이 4장 = 점수 "4점"
만약 '광' 5장을 다모으면 최고점 '15점'을 얻습니다~!



다음 외울 번호 -> " 1. 2. 3. "
'홍단띠'를 두르고있는 '패'들입니다.

 

홍단모습

 


홍단을 3장 모으면 3점이됩니다
그래서 상대방이 홍단을 모으는게 눈에 들어온다면
최대한 내가가진 '패' 중에 1. 2. 3. 이 있다면 최대한
안내주거나 홍단으로 점수를 못내게 막아야합니다 ㅎㅎㅎ



다음 외울 번호 -> " 6. 9. 10. "
'청단띠'를 두르고있는 '패'들입니다.

 

청단모습

 


청단을 3장 모으면 3점이됩니다
그래서 상대방이 청단을 모으는게 눈에 들어온다면
최대한 내가가진 '패' 중에 " 6. 9. 10. " 이 있다면 최대한
안내주거나 청단으로 점수를 못내게 막아야합니다 ㅎㅎㅎ



다음 외울 번호 -> " 4. 5. 7. "
'홍단'이라는 글자없이
'빨간색띠'만 두르고있는 '패'들입니다.
'패' 들의 이름은 '초단' 입니다.

 

초단모습

 


초단을 3장 모으면 3점이됩니다
그래서 상대방이 초단을 모으는게 눈에 들어온다면
최대한 내가가진 '패' 중에 " 4. 5. 7. " 이 있다면 최대한
안내주거나 초단으로 점수를 못내게 막아야합니다 ㅎㅎㅎ

초단 패 중에 조금 쓸모가없는 ㅎㅎ 비초단이 있는데요

 

비초단

 


이 '패'는 초단띠는 두르고있지만 위에 '비'광(12번) 처럼
다른 '초단'두장 + '비'초단 = 총 '초단'이 3장 이라도
'비'초단은 점수로 안쳐줘서 이도저도 아니게 됩니다^^;;

그래서 딱히 낼께 없을때는 이런 좀 일명 쭉땡이 패를
내시면 됩니다 ㅎㅎㅎ

그리고 "홍단", "청단", "초단" 으로 점수를 못내도
'비'초단패를 포함해서 총 5장을 모으는 시점부터
1점을 쳐줍니다!
'5장 = 1점'
'6장 = 2점'
'7장 = 3점'
...

 

띠를가진 패들모습! 5장부터 1점씩!

 


"홍단", "청단", "초단" 으로 점수 얻은것과
중복으로 점수를 쳐줍니다!



다음 외울 번호 -> " 2. 4. 8. "
'고도리'라고 들어보셨죠?!
새 5마리를 모으면 5점이 되는 좋은'패' 입니다!

 

고도리모습(새 5마리)

 


이렇게 3장의 '패' 에 5마리의 새가 있죠?!
이걸 합쳐서 "고도리"라고 합니다!
이 새 그림이 있는 패들을 다 모으면 좋지만
상대방도 다 생각이 있기 때문에 '고도리'로 점수내기는
쉽지않답니다.

대신에 그 외에 이 다섯가지 패를 봐주세요

 

고도리 외 동물그림을 가진 패 모습

 


이렇게 다른 동물 그림들이 섞여 있는 '패' 와 '고도리패' 중
섞어서 5장이 모이는 시점부터 '1점'을 쳐줍니다!
아까 띠 두른 '패'들처럼
'5장 = 1점'
'6장 = 2점'
'7장 = 3점'
...



이제는 나머지 '패'들로 점수를 내야하는데요!
위에서 살펴본 특수한 '패'들 외에
기초를 잘 쌓아야하는 단계!
일명 '피' 라고 합니다

 

피 11장이면 2점

 


이렇게 '띠'도 안두르고있고 '동물그림'도 없고 '광'도 없는
깔끔한 '패'들은 '10장'이 모이는 시점부터 '1점'씩 쳐줍니다.
'10장' = '1점'
'11장' = '2점'
'12장' = '3점'
...

여기서 포인트!
'피'중에는 1장을 '2장'으로 쳐주는 "쌍피" 가 있다는 사실!!

 

2장을 쳐주는 쌍피모습

 


이 '패'들은 '쌍피'로 '2장'으로 쳐주기때문에
'피'를 모을때 미리미리 챙겨놔야될 '패'들 입니다!

대신 사진 속 '쌍피' 중에 첫번째 '9번 쌍피'는 상황에 따라
'동물그림으로 점수를 내는 패' 속에 포함시킬 수도 있는데
한번결정하면 되돌릴 수 없으니 결정을 잘해야 합니다!

 

9번 국화쌍피를 포함한 모습

 



여기까지 고스톱의 점수나는 원리에 대해 쭉 훑어봤는데
어떠셨나요 ^^

사실 규칙은 이게 기본이긴 하지만
돈을 좀 더 크게 돌게하려면 '멍박''멍텅구리''비고도리' 등등 다른규칙들을 첨가해서 하는 방법도 있답니다!

저도 이렇게 정리를 하니 뭔가 머리속에 더 잘 남는거 같아요
ㅎㅎㅎㅎㅎ

고스톱의 원리를 정리하는건 쉬운일이 아니군요 ^^;;;

하지만! 무엇이든간에 연습만이 살길!!

매일 연습해서 다음명절을 목표로! 열심히 도전하겠습니다!!
ㅋㅋㅋ;;;

여기까지 같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~^^~

새해복 많이받으세요~~*^^*~~

728x90
반응형